두뇌에 미치는 비디오 게임의 부정적인 측면


집중력, 인지 통제력, 시공간 기술 등이 향상되는 반면 부정적인 요소는 두뇌에 있는 보상 처리 영역에 영향을 미칩니다.

많은 비디오 게임 플레이어에서 이런 영역이 영향을 받는다는 점이 나타났습니다. 연구자들은 “심리적 결과와 함께 충동 조절 장애가 나타납니다. 다른 중독 장애와는 달리 도박 중독과 같은, 특히 행동적 측면에서의 중독(nonsubstance addiction)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인터넷 게임 중독”으로 인하여 미국정신의학협회의 “정신 장애의 진단 및 통계 매뉴얼” 최신판에 새로운 정신 장애를 포함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어떤 사람들은 그런 중독을 “인터넷 중독”이라는 광범위한 범주에 포함 시켜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연구자들이 주목한 재미있는 사실은 이러한 비디오 게임에 중독된 뇌는 전문 프로 게이머의 뇌와 다르다는 점입니다. 비디오 게임을 하는 시간을 통제한 후에도 차이가 지속되었습니다. 신경학적 패턴에 따르면 비디오 게임 중독자의 두뇌에는 불균형한 보상 시스템을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비디오 게임 중독
다른 부정적인 측면은 폭력적인 내용에 대한 노출인데, 이런 내용은 많은 성인용 비디오 게임에서 유행하는 테마입니다. “폭력적인 내용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폭력에 둔감해지는 탈감각 (Desensitization) 프로세스가 촉발하게 되고 뇌의 감정적, 집중적 처리와 연결된 부위에 영향을 줍니다.”라고 연구자들이 보고 하였습니다.

별도 연구에서 중학생에게 문제를 유발시키는, 또는 유발시키지 않은 비디오 게임이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몇 가지 변수를 조사하였으며, 많은 문제들이 보이는 비디오 게임의 유형은 롤-플레잉 게임과 1인칭 슈팅 게임이었습니다.

 이 연구에서 여학생들에게서 비디오 게임의 부정적인 결과가 더 많이 보고되었으며, 내용을 다음과 같습니다.

식사 문제
수면과 시력 문제
부모와의 갈등
시간 허비

학교생활에 투자하는 시간 감소
비디오 게임이 몰입을 유발할까요?
심리학자 미하이 치센트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i)에 따르면 몰입은 행복의 비밀이며 어떤 활동에 완전히 빠져 있을 때 발생한다고 합니다(특히 창조적인 활동).

몰입에 잠겼을 때 감각이 왜곡되는데, 이는 거의 모든 두뇌의 입력 감각이 현재 활동에 전념하기 때문이라고 치센트미하이가 말합니다. 정신 집중 및 명상을 통해 몰입의 상태가 되는 것, 또 뜨게질 그리고 비디오 게임 등의 취미 활동을 할 때의 몰입 상태가 그 예입니다.

“VG는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플레이어의 스킬 향상에 맞추기 위해 어려운 레벨이 점진적으로 프로그램되어 있어, 몰입 상태가 발생하도록 적절한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VG는 몰입 이론과 관련된 요소를 완벽하게 제공합니다.”

연구자들은 더 깊은 몰입 상태와 비디오 게임의 증가 사이의 연결점을 보여줍니다. 그 결과 청소년들은 더 늦게 잠을 자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질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다른 연구는 비디오 게임 중 몰입과 유사한 상태의 경험으로 중독의 위험이 증가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연구는 몰입 요소, 특히 게임 중에 정상적인 인지 시간이 변경될 때 비디오 게임에 중독될 가능성을 증가함을 발견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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